1. 영화 소개
한국영화는 특히 전성기 때면 박진감 넘치는 효과를 내기 위해 긴박한 주제와 사회 현실을 탐구하는 경우가 많다. 한국 고전 영화를 깊이 파고들수록 늘 그래왔음이 분명해진다. 한국 영화사를 통틀어 진정한 차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영화인들이 발굴한 이슈들이 달라졌다는 것뿐이다. 그러한 특성 중 하나는 도시화를 잠식해 왔고 스크린에서 그것을 표현하는 가장 좋은 예 중 하나는 이원세의 "난장이가 쏘아올리 작은공" (1981)이다.
이러한 경향은 한국 전쟁 이후 먼지가 가라앉기 시작한 1960년대부터 시작된 수십 년에 걸친 한국 영화에서 볼 수 있다. 사실, 그것의 출현은 전후 일본에서 핵가족의 부상과 다르지 않다. 그것은 오즈 야스지로의 도쿄 이야기(1953)와 같은 영화에서 그렇게 웅변적으로 묘사되었다. 내가 한국 특집에서 이 주제를 처음 발견한 것은 아마도 그것을 완전히 수용한 마지막 작품 중 하나였을 것이다. 이 영화는 이창동 감독의 데뷔작인 초록물고기 (1997년)로, 젊은 한석규 (쉬리, 1999년)가 군복무를 마치고 돌아오는데 그의 조용한 마을이 숨막히는 도시의 무질서한 팽창 속에 있는 동일하고 무기력한 주거용 탑들에 의해 집어삼켜졌다는 것을 알게 된다.
16년 전에 만들어진 조세희의 소설을 바탕으로 한 "난쟁이가 쏜 공"은 한국에서 만들어진 도시화의 영향에 대한 가장 직접적인 탐구일 것이다. 그것의 매우 정치적인 내용을 고려할 때, 그것의 대본이 두 번의 검열을 견뎌야 했고 완성된 제품이 많은 추가적인 삭감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만들어졌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2. 영화 스토리
작은 사람과 그의 아내 그리고 세 명의 다 큰 아이들은 한국 시골의 염전 옆에 있는 판잣집에서 힘들게 살고 있다. 그들과 그들의 모든 이웃들에게 퇴거 통지서가 전달될 때, 그 가족은 이미 힘든 상황이다. 그들이 결국 쫓겨났을 때, 그들은 주택을 살 여유가 없을 것이라는 것을 깨닫고, 몇 가지 어려운 선택에 직면한다.
가부장을 작은 인물로 등장시킴으로써 주인공의 제한된 키는 가족을 그 운명에서 구해내지 못했기 때문에 그의 수태를 비유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가 땅 위에 우뚝 솟은 높고 얇은 구조물 위에 앉아 위안을 찾는다는 사실은 이 개념을 강화하는 것처럼 보일 뿐이다. 그것은 적절한 은유이지만 아마도 정치적으로 매우 옳은 은유는 아닐 것이다, 나는 그것이 오늘날 그렇게 잘 진행될 것이라고 상상할 수 없다.
3. 리뷰
이원세 감독의 영화는 겉보기에는 조용하고 내성적이지만 내면의 분노로 불타오르는 멋진 현실주의 작품이다. 전두환 정권 초기에 만들어진 영화로서 1970년대 문학의 일부 양식과 박광수(칠수와 만수, 1988)의 한국 신파 영화의 양식을 이어주고 있다. 조씨의 소설의 페이지에서 나오는 이 대화는 의미가 풍부하고 거의 서정적인 반면 하층민의 현실을 반영하는 미학은 세속적이고 투박하다. 출연진에 관한 한, 예상대로 눈에 띄는 것은 초기 주연의 스크린 전설 안성기 (노웨어 투 히데, 1999)이다. 장남으로서 그는 그라비타를 내뿜으며 다음 세대의 고통과 혼란을 형상화한다. 놀랍게도, 그는 그의 눈을 통해 그의 캐릭터의 내적 혼란의 많은 부분을 전달하면서 말수가 적고 나른한 연기로 그렇게 한다.
사회는 물론 그들이 퍼뜨리는 이슈와 주제도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서울의 무질서한 증가는 서서히 둔화되었지만, 도시화와 관련된 남아있는 문제들은 과도한 소비주의, 문화적 파산, 그리고 젊은이들의 지적, 도덕적 타락에 대한 우려로 바뀌었다. 난쟁이가 쏜 공과 녹색 물고기와 같은 작품들은 도시 공간을 얼굴이 없고 감정이 없고 부패한 실체로 제시했다. 특정 고위층을 손가락질할 수도 있지만, 여기서의 부당함은 사회적 차원에서 발생한다. 고치기가 더 힘들고 느려요. 아마도 이것을 인정하여, 끔찍한 광주 대학살이 있은 지 불과 몇 달 후에 만들어진 이 대통령의 영화는 경제 발전을 결코 기대할 수 없는 이 나라의 시민들이 겪는 냉혹한 현실의 슬픈 스냅샷이라기보다는 무기에 대한 호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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